시청을 비롯한 신음동 일대와 혁신도시를 연결하는 도로가 차츰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시청~혁신도시 연결도로는 총 사업비 1천 483억원 예산으로 연장 5.6㎞에 4~6차로 도로를 개설하는 대형 사업이다. 지난해 10월 시청 앞 신음동 삼거리에서 유한킴벌리 일대를 연결하는 도로(터널)가 준공돼 현재 이용 중에 있으며 나머지 강남북연결도로(유한킴벌리~혁신도시) 3.04㎞은 2023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한편 강남북 연결도로 사업은 총 사업비 952억원 투입예정으로 올해 예산 74억원이 반영돼 2023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경부고속도로 횡단 교량 설치를 완공했다. 최고 난공사 구간인 경부선 횡단 교량 설치를 위해 관계기관 협의를 거치는 등 연내 교량 설치를 모두 마친다는 계획이다. 강남북 연결도로는 사업 구상 단계에서부터 지역구 송언석 국회의원과 함께 적극적인 국·도비 확보 노력으로 지난 2019년 경상북도 거점육성형 지역개발계획에 반영돼 국·도비 410억원을 확보했다. 향후 유지관리를 위한 지방도 승격 요구도 반영돼 사업비 및 유지관리비를 절감하게 됐다. 도로는 신음동 일대와 혁신도시 간 최적의 교통 동선 축으로 자동차로 약 25분 소요되는 거리를 약 15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 삼애원 일대 대신지구 도시개발을 촉진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산업단지 물류 수송과 교통량 증가에 따른 시너지 효과로 시청~혁신도시 도로 일대가 상전벽해(桑田碧海)란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눈부시게 달라져 발전된 김천시의 한 축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충섭 시장은 지좌동 우회도로에서 호동마을을 잇는 도로(L=1.6㎞, 4차로) 연결도 추진해 강남북 연결 도로와 연계를 통해 도심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도로망을 구축할 계획도 전하며 “시청~혁신도시 간 도로가 김천 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되리라 확신한다.”면서 앞으로도 “시민의 교통복지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남북 연결도로 사업은 총 사업비 952억원 투입예정으로 올해 예산 74억원이 반영돼 2023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경부고속도로 횡단 교량 설치를 완공했다. 최고 난공사 구간인 경부선 횡단 교량 설치를 위해 관계기관 협의를 거치는 등 연내 교량 설치를 모두 마친다는 계획이다. 강남북 연결도로는 사업 구상 단계에서부터 지역구 송언석 국회의원과 함께 적극적인 국·도비 확보 노력으로 지난 2019년 경상북도 거점육성형 지역개발계획에 반영돼 국·도비 410억원을 확보했다. 향후 유지관리를 위한 지방도 승격 요구도 반영돼 사업비 및 유지관리비를 절감하게 됐다. 도로는 신음동 일대와 혁신도시 간 최적의 교통 동선 축으로 자동차로 약 25분 소요되는 거리를 약 15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 삼애원 일대 대신지구 도시개발을 촉진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산업단지 물류 수송과 교통량 증가에 따른 시너지 효과로 시청~혁신도시 도로 일대가 상전벽해(桑田碧海)란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눈부시게 달라져 발전된 김천시의 한 축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충섭 시장은 지좌동 우회도로에서 호동마을을 잇는 도로(L=1.6㎞, 4차로) 연결도 추진해 강남북 연결 도로와 연계를 통해 도심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도로망을 구축할 계획도 전하며 “시청~혁신도시 간 도로가 김천 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되리라 확신한다.”면서 앞으로도 “시민의 교통복지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최종편집: 2025-05-24 16:5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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