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중앙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부는 지난 25일 수요일 1~4교시에는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한 진로캠프와 5, 6교시에는 희망 학생 대상으로 논문 활용법 특강을 실시했다. 캠퍼스멘토의 강사 13명은 1교시~4교시에 1·2학년 각 학급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한 진로캠프를 실시했다. 현재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 주변에서 마주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정리해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사업 아이템으로 기안하는 프로그램이다. 문제 해결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대안을 고려하고 최선의 대안을 비교하며 미래 사회 구성원으로서 직업과 사업을 아이디어로 기획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은 기업가 정신을 이해하고 결과물을 창의적으로 구상하고 개발하는 과정이 실제 사업에 대한 간략한 모의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가 정신의 의미, 바람직한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 역량 진단 검사, 창의적으로 발상하기,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사례를 응용해 자신만의 기획안을 개발하기로 활동이 구성돼있다. 아이템 개발과 브랜드를 만드는 활동을 통해 미래 사회에 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는 방식을 경험하여 문제의식을 기르고 창의력을 발휘하는 진로활동이다. 기업가 정신 프로그램에 참여한 1·2학년 학생들은 시간마다 주제에 집중해 활동에 참여하고 즐거운 토의를 활발하게 진행했다. 활기차고 신나는 체험이었으며 고교 생활에서 대학 전공을 고민하고 내실 있는 학교생활을 다짐하는 계기가 됐다는 소감을 발표했다.
논문 활용법 특강은 5·6교시에 1·2학년 중에서 신청 학생 50명을 대상으로 디비피아 논문 포털의 김영호 강사의 강의로 학생부 종합전형 대비와 고교학점제에 요구되는 과제연구 활동에 중요한 연구보고서 작성에 꼭 필요한 방법을 전달하는 시간이었다. 과제연구 활동이 학생부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알아보고 과제연구에 접근할 때 겪게 되는 주제선정과 선행연구를 위해 논문 검색과 인용하는 과정을 실제 시연을 통해 쉽게 접근하는 방법과 사례를 설명하는 수업이었다.
적성과 흥미를 기초로 지원을 희망하는 학과를 결정하고 대입의 기초를 마련하는 과정에 필요한 정보와 전공과 연계한 과제연구를 깊이 있게 탐구하고 정리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학생들은 진지하고 열정적인 태도로 수업에 참여하며 자신에게 맞는 활동에 대한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는 특강이었다고 발표했다. 김천중앙고 관계자는 “학생들이 성장하는 시간 속에 다양한 진로 체험과 특강 참여 경험이 쌓여서 좋은 결실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