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지난 22일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수립의 결과를 발표하는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는 철도의 건설 및 운영의 기초가 되는 교통권역의 철도투자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향후 10년간(2021~2030)의 철도 구축사업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6월 말 고시 이전에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최종 과정으로 마련한 자리이다. 이번 계획(안)에는 김천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철도건설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했다. 먼저 김천시에서 거제시까지의 남부내륙철도의 경우 현재 기본계획과 전략환경영향 평가를 시행 중에 있으며 이번 계획(안)에서도 추진 중인 사업으로 제시되어 향후 사업시행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김천~문경선의 경우 국가철도망 구축사업의 7대 과제 중 철도 운영 효율성 제고에 열차운행 단절 구간 연결의 핵심 구간으로 선정돼 현재 진행 중인 타당성 검토 후 사업 시행이 조속히 이뤄질 것으로 판단된다. 김천~전주간 철도건설사업은 대구~광주간 철도건설 사업인 달빛 내륙철도와 같이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돼 향후 여건 변화에 따라 철도를 건설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마지막으로 대구 광역권 철도 김천 연장 사업의 경우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는 반영되지 않았던 신규 사업으로 김천시는 민선 7기 김충섭 시장의 공약사업인 본 노선을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충의 명분을 내세워 추진한 결과 이번에 반영되는 쾌거를 이뤘다. 대구광역권 철도 김천 연장은 철도 노선의 광역철도화로 인접지인 경산, 대구, 칠곡, 구미와의 접근성을 높여 이용객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향후 건설예정인 남부내륙철도, 중부내륙철도의 연계 교통망으로 활용해 경북권, 경남권, 충청권의 환승교통의 거점지로 자리 잡아 유동인구의 대폭적인 증가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견인할 수 있는 핵심 노선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이번에 개최한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과 종합적인 검토를 거친 후에 6월 말 고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