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찬 경자년의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올해로 43주년을 맞은 건강보험과 12주년 맞은 장기요양보험은 국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지켜주는 필수적인 사회 안전망으로 자리 잡았으며 사회보장의 중추기관으로서 국민의 더 큰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성과로 △2019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1등급에 선정되었으며 공직유관단체 최초로 5년 연속 최상위기관 달성 △공공기관 정부경영평가에서 4년 연속 A등급 우수기관(A등급)선정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3년 연속 우수기관(A등급) 달성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도 보건복지서비스 부문 4년 연속 소비자가 뽑은 2019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 선정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특히 공단은 건강보험의 혜택을 실질적으로 높일 수 있는 보장성강화 정책을 수립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선택진료(특진비) 폐지, 종합병원 2·3인실 건보 적용, 초음파 급여화, 간호 간병 병상 확대, 뇌 자기공명영상(MRI) 검사 지원, 임플란트 비용 본인부담률 경감 등의 조치는 이미 시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미용, 성형 등을 제외한 거의 모든 비급여에 건강보험을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또 저소득층의 본인부담 상한액을 크게 낮추고 의료비 지원을 현재 4대 중증질환에서 모든 중증질환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이 때문에 국민의 의료비 부담은 점차 줄어들고 궁극적으로는 국민의 삶의 질을 높여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에도 보험재정의 책임자로서 재정을 탄탄하게 관리하여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등의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이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항상 여러분의 입장에서 매우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희망찬 새해를 맞아 올해도 소원 성취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라며 여러분의 가정에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