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면에서는 민원(업무) 담당자를 모르거나 단순 문의를 위해 서성이는 민원인이 불편을 없애고자 친절담당관제를 운영해 민원인이 부담없이 문의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를 마련했다. 친절담당관으로 지정된 직원은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담당관 풍선을 자리에 비치해 더욱 책임감 있게 민원 안내를 도울 수 있도록 했다. 친절담당관의 역할은 내방 민원인에게 친절하게 인사하기, 단순 업무(문의사항, 처리부서 안내 등)처리, 부서 내 업무 처리 담당관 안내 및 부재 시 대기 장소 안내 등을 통해 증산면에 내방하는 민원인이 불편 없이 업무를 처리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친절담당관제 운영은 민선 7기 김천시의 역점 시책사업인 해피투게더 김천 운동의 핵심 가치인‘친절’을 생활화 하고 소통행정, 적극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김명환 증산면장은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민원환경 속에서 형식적인 친절에서 벗어나 면사무소에 내방하는 민원인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항상 친절한 응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