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천초등학교는 미래 핵심 역량을 키워줄 골프, 드럼, 로봇, 드론 등 특기 적성계발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골드로드(황금길)로 나아가고자 하는 학교 특색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매주 글쓰기 교실을 운영하면서 감성과 지성을 디자인하는 행복 교육을 함께 실천하고 있다. 글쓰기 교실 지도는 초등교사로 재직하다 퇴직한 서순원 아동문학가의 봉사 활동으로 이뤄져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다.
2019년부터 이뤄지고 있는 글쓰기 교실을 통해 감천초 학생들은 노촌 청백리백일장 입상, 매계백일장 장원, 경상북도교육청 양성평등글짓기대회 최우수, 김천예술제 문예백일장 입상 등의 성과를 거뒀다.2020년에는 제7회 청소년평화통일문화경연대회 창작 통일 노랫말 공모 부문에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염원을 담은 우수한 노랫말로 우수상,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제22회 전국초중고백일장에서 4명이 입상해 글쓰기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6학년 강 모 학생은“우리 학교는 모든 학생들에게 골드로드 프로그램으로 미래를 대비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며 글쓰기를 통해 내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너무 좋다”고 했다.미래 핵심 역량과 감성과 지성을 디자인하는 감천초의 프로그램을 통해 경북교육의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읽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