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철학자 니체의 사상 중 하나인 아모르 파티(AMOR FATI)는 인간에게 다가오는 운명을 감수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오히려 긍정하고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사랑하는 것이 인간 본래의 창조성을 키울 수 있다는 사상이다.(위키백과) 한편 국민가수 김연자가 불러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아모르파티’ 가사에서도 “자신에게 실망 하지마 모든 걸 잘할 순 없어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이면 돼 인생은 지금이야 아모르파티” 즉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여 즐기며 그것을 사랑하라고 노래하고 있다.베스트셀러 ‘트렌드 코리아’(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저, 미래의 창)에서도 최근 자신을 세상의 중심에서 바라다보고 있는 키워드가 여러 차례 발견된다.‘Answer is in your body 몸이 답이다’는 갈수록 기계화ㆍ정보화ㆍ정신노동화하는 현대사회의 육체적 무력감 속에서 신체의 단련을 통해 자신의 본질적 가치를 회복하고 지적 노동과 육체적 노동의 균형을 회복하려는 트렌드를 말한다.(트렌드 코리아 2014) 한편 패션계에서도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의지로 세상을 보라보는 힘이 커지고 있다.‘Reboot everything 해석의 재해석’은 가장 흔하고 보잘 것 없는 제복과 작업복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려는 노력으로 더 이상 명품이 남을 위한 과시와 사치의 아이콘이던 시대는 지났음을 증명하고 있다.(트렌드 코리아 2014)‘End of luxury : just normal 럭셔리의 끝, 평범’에서는 요즘 유행 키워드인 평범을 뜻하는 normal과 철저함을 뜻하는 hardcore가 결합한 신조어로서 놈코아(normcore)를 소개하며 일부러 소박하고 평범한 것을 택함으로써 오히려 더 개성미 넘치는 스타일이시하고 쿨함을 드러내는 패션을 말한다.(트렌드 코리아 2015)‘Knockdown of Brands, Rise of Value for Money 브랜드의 몰락, 가성비의 약진’에서는 계속되는 위기상황 플랜 Z 시대에서 보여주기식 브랜드 집착에서 벗어난 자신만의 생존전략 풍속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트렌드 코리아 2016)최근 자기중심적 인생관도 대유행이다.‘C’mon, YOLO! 욜로 라이프’는 You Only Live Once라는 문장을 줄인 약자로 `한 번 뿐인 인생`이란 뜻이다. 자신의 인생을 후회 없이 즐기고 사랑하고 배우라는 삶의 철학으로 미래에 대한 기대를 접은 절망의 외침인 동시에 지금 이 순간을 사랑하려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담은 희망의 주문이다.(트렌드 코리아 2017)‘What’s Your‘Small but Certain Happiness’? 소확행’역시 매일 자신만의 작은 행복을 찾으려는 소비자의 행복이 일상으로 바뀌는 현상이다.‘Generation ‘Work-Life-Balance’ 워라밸 세대’도 바뀌어진 세상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기에 충분하다. 일과 나, 일과 취미, 일과 휴식, 일과 취미의 양립을 말한다. 이제 현대인들은 일도 하지만 자신만의 취미를 조금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트렌드 코리아 2018)‘As Being Myself 그곳만이 내 세상, 나나랜드’는 남의 눈길은 중요하지 않다. 이제 나만의 시선이 절대적이다. 나나랜드는 전년도의 자신에게 선물하는 보상적 소비인 `자존감` 키워드가 `자기존재감`으로, 욜로가 `횰로`(혼자하는 욜로)로 진화하고 소확행 트렌드가 개별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트렌드 코리아 2019)‘Iridescent OPAL :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 세대’역시‘Old People with Active Lives(활발한 인생을 사는 신노년층)’의 약자인 동시에 ‘58년생’의 ‘오팔’을 의미한다. 이들 세대는 자신들만의 콘텐츠를 구매하고 활발한 여가 생활을 하고, 새로운 일자리에 도전하는 등 예전의 노년세대가 아닌 자신감 있게 다채롭게 자기만의 색을 드러내고 있다.(트렌드 코리아 2020) 지금 대세인‘Elevate Yourself 업글인간’은 무작정 성공을 지향하지 않고, 자신을 업그레이드(upgrade)하며 어제보다 나은 나를 지향하는 자기계발형 인간을 뜻하며 이는 세상의 중심에 서고자 하는 현대인의 의지를 강력히 대변하고 있다. 더 이상 남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경쟁은 이 시대를 대변하지 못한다. 이는 단기간의 사회적 지위를 보장할 뿐, 영원히 의미 있는 미래를 보장하지 않는다. 사라지지 않고 남아 삶의 질을 보장할 경험을 찾는 소비자는 자신만의 계속적인 성장으로써의 재미와 경험수집으로써의 의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트렌드 코리아 2020)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는 젊은이들이 참여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인 Mnet ‘프로듀스 101’ 시즌 2 주제곡 ‘나야 나’에서도 내 인생의 화려한 주인공이 될 것을 이렇게 주문하고 있다.‘오늘 밤 주인공은 나야 나 나야 나…마지막 단 한 사람 나야 나 나야 나!’
최종편집: 2025-07-26 06:57:05
최신뉴스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톡네이버블로그URL복사
제호 : 새김천신문주소 : 경상북도 김천시 시민로 8, 2층 대표이사 발행 편집인 : 전성호 편집국장 : 권숙월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희연
전화 : 054-432-9100 팩스 : 054-432-9110등록번호: 경북, 다01516등록일 : 2019년 06월 25일mail : newgim1000@naver.com
새김천신문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새김천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수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