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겁게 놀고 함께 배우는 행복유치원 감천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유아 및 초등학교 학생들의 경험과 삶을 중심으로 함께 동행하는 유․초 이음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10일에는 유․초 이음 교육활동의 하나로 1학년 학생과 유아들을 대상으로 배움을 잇는 유․초 이음 독서 퀴즈 놀이를 실시했다.
1학년 형님들은 평소 점심시간을 활용해 유치원 교실에서 자유롭게 동생들에게 책을 읽어주고 책에 나오는 이야기와 정보를 나누며 놀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러한 놀이 속에서 1학년 형님들은 동생들에 책을 읽어준다는 뿌듯함과 자신감을 가지고 유아들은 형님들이 알려주는 정보로 놀이가 확장돼 더 큰 즐거움을 가지게 됐다.독서 퀴즈 놀이는 유치원과 1학년 담임 교사가 교실에서 독서교육으로 적용한 그림책으로 10권 선정해 함께 문제를 만들고 1학년 학생과 유아가 팀을 만들어 함께 의논해 문제를 맞히는 방법으로 진행했다. 모든 팀은 탈락 없이 끝까지 문제를 푸는 방법으로 정답을 맞히면 스티커를 붙여서 흥미를 높였다.
독서퀴즈 놀이가 시작되자 같은 팀이 된 형님과 동생은 파이팅을 외치며 긴장과 설레는 눈빛으로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문제를 듣고 형님들은 동생들에게 다시 설명하는 배려의 모습을 보였고 정답이 공개될 때 환호와 아쉬움이 교차하면서 흥미진진하게 진행됐다.김명규 교장은 “우리 학교는 초등학생과 유아들이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하면서 배움을 이어주는 유․초 이음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초등학교 학생들과 유아들의 인성 발달을 자연스럽게 서로 채워주며 함께 성장하는 것 같다”며 유․초 이음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